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는 법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는 법

안녕하세요. 최근 주식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미성년 자녀의 주식계좌를 개설해주려는 부모님이 많아지신 것 같습니다. 이처럼 미성년자녀의 금융거래를 대리해주기 위해서는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이 가족관계증명서가 무엇인지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는 호적을 대신해서 2008년부터 사용되고 있는 문서입니다.
개인별로 작성이 되고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 5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 중 가족관계증명서는 부모, 배우자, 생존한 자녀의 인적사항 등 3개의 기재범위로 나뉘어 표기되고, 상세증명서와 일반증명서로 나뉩니다.
일반증명서는 혼인중의 자녀나 생존한 자녀의 인적사항만 기재되지만, 상세증명서에는 사망한 자녀까지 모든 자녀의 인적사항이 나오는 증명서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 무인발급기, 방문접수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은 가족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고 무인발급기는 본인만 발급이 가능하며 방문은 가족구성원 모두와 더물어 직계혈족, 그 대리인까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인터넷은 무료이고 무인발급기는 500원 방문일 경우 1000원입니다.
필요사항은 인터넷은 공인인증서, 무인발급기는 지문인증, 방문은 신분증과 신청서, 위임자의 신분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많이하는질문]
가족관계증명서
장인(또는 장모, 시아버지, 시어머니)와의 관계를 증명하고 싶다면 어떤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할까요?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직계 3대인 배우자, 부모, 자녀만 열람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배우자의 부모와의 관계 증명이 필요하다면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배우자의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증명서 발급 화면에서 발급대상자를 ‘가족’으로 선택하고 대상을 배우자로 선택해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이와 비슷하게 형제자매와의 관계를 증명하고 싶을 경우 아버지나 어머니 한쪽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자녀 구성원에 나와 내 형제자매가 나오기 때문에 관계입증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재혼 가정도 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새어머니, 새아버지와의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재혼한 아버지나 어머니의 상세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재혼한 아버지나 어머니의 현재 배우자와 이전 혼인관계에서의 자녀가 모두 표시되어서 나와 새부모님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마지막으로 국적을 상실한 가족 구성원의 표시 여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7년 12월 31일 기준으로 국적을 상실하여 호적에서 제외된 가족 구성원은 가족관계등록부에 작성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들이 부모인 경우에는 성별과 성명만 나옵니다.
그 이후에 국적을 상실한 가족구성원은 문제없이 기재되어 발급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